컴파일러 선택
개발에 앞서 작업할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컴파일러를 확인해야 한다.
윈도
Visual studio 가 필요하다.- https://www.visualstudio.com/vs-2015-product-editions
- community 버전을 받으면 무료이다. (비영리적인 목적으로만 무료)
- express 버전도 무료이며 기능이 축소된 버전으로 회사에서 사용하는 데에 많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.
- 기업에서 사용할 경우 기업 규모에 맞게 가격을 지불하고 구입하면 된다.
MinGW
- Visual studio 대신 MinGW 를 사용할 수 있다.
- MinGW 64 bit
- http://sourceforge.net/projects/mingw-w64/
- 목표 플랫폼이 64 bit 운영체제라면 MinGW 64 bit 버전을 컴파일 해야 한다.
Cygwin
- https://cygwin.com
- 윈도에 리눅스 개발 환경 에뮬레이션
- 특징: Cygwin 은 마치 윈도에서 리눅스 개발 환경에서 작업하는 것처럼 Linux 라이브러리나 API 를 사용할 수 있다.
- 물론 윈도와 리눅스 환경 상의 차이점 때문에 Linux 라이브러리를 완벽히 지원하지는 못한다.
MinGW 와 Cygwin 차이점
- MinGW 결과물은 Visual Studio 로 빌드한 프로그램처럼 exe 파일을 바로 배포할 수 있다.
- Cygwin 결과물은 Cygwin 에뮬레이션 환경을 구성하는 dll 파일들이 실행하려는 플랫폼에 설치 되어 있어야 실행할 수 있다.
리눅스
gcc 를 사용할 수 있다.apt-get (Ubuntu)
$ sudo apt-get install build-essential
yum (Fedora)
$ sudo yum install gcc gcc-c++ kernel-devel
mac os x
xcode 를 설치하고 command line tool 을 추가로 설치해 주면 terminal 에서 gcc 를 이용할 수 있다.컴파일해 보기
윈도
1. Visual studio 를 실행한다.
2. 프로젝트를 새로 생성한다.
파일 -> 새로 만들기 -> 프로젝트 |
Visual C++ -> Win32 콘솔 응용 프로그램 선택, 프로젝트 이름 작성 (hello) |
다음 |
콘솔 응용 프로그램 확인, 빈 프로젝트 체크 |
생성된 빈 프로젝트 |
3. 소스 파일을 하나 생성한다. (파일명: main.c)
소스 파일 오른 클릭 -> 추가 -> 새 항목 |
파일 이름에 main.c 입력 |
4. 소스를 작성한다.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int main(int argc, char * argv[]) {
printf("Hello world\n");
return 0;
}
5. 컴파일 한다.
빌드 -> 솔루션 빌드 |
빌드 과정 로그 |
6. 실행한다.
디버그 -> 디버깅 시작 (주의: 창이 너무 빨리 사라진다) |
디버그 -> 디버깅하지 않고 시작 |
실행 화면 |
리눅스
1. 터미널을 열고 소스 파일을 생성한다. (파일명: main.c)
$ vim main.c
또는
$ emacs main.c
2. 소스 파일을 작성한다.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int main(int argc, char * argv[]) {
printf("Hello world\n");
return 0;
}
3. 컴파일 한다.
$ gcc -o hello main.c
4. 실행한다.
$ ./hello
Hello world
mac os x
1. 터미널을 열고 소스 파일을 생성한다. (파일명: main.c)
$ vim main.c
또는
$ emacs main.c
2. 소스 파일을 작성한다.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int main(int argc, char * argv[]) {
printf("Hello world\n");
return 0;
}
3. 컴파일 한다.
$ gcc -o hello main.c
4. 실행한다.
$ ./hello
Hello world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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